자유게시판

대원사 티벳박물관

* 아이디(이메일)

* 비밀번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번찾기

자유게시판

HOME > 나눔공간 > 자유게시판

시월 어느 좋은 날에"시작할때 그 마음으로" 출판기념회에 초대합니다.

하얀연꽃

 

 

시월 어느 좋은 날에"시작할때 그 마음으로" 출판기념회에
 초대합니다.

법정스님의 맑고 향기로운 삶을 다시 기억하고자 하는 뜻으로 한권의 책이 나왔다.

연합뉴스의 기사로 책소개를 대신한다.

...

현장 스님, '시작할 때 그 마음으로' 출간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법정 스님의 명동성당 강론 전문과 미발표 편지글 등을 모은 '시작할 때 그 마음으로'(책읽는섬)가 출간됐다.

법정 스님의 조카인 현장 스님이 엮은 이 책에는 법정 스님의 강론을 비롯해 학술회의 발제문, 스님이 애송한 선시(禪詩)와 지인들에게 보낸 편지 등이 담겼다.

법정 스님은 1998년 2월 24일 축성 100주년을 맞은 명동성당에서 강론을 펼친 바 있다. 약 두 달 전 길상사 낙성법회에 김수환 추기경이 찾아온 데 대한 답례였다.

스님은 이날 강론에서 물질주의에 함몰된 인간존재의 문제를 제기했다.

"주어진 가난은 극복해야 할 과제이지만 스스로 억제하면서 선택한 맑은 가난, 청빈은 아름다움이며 삶의 미덕입니다. 마음속의 온갖 욕망과 자기 자신에 대한 집착으로부터 자유롭게 되었을 때 사람은 비로소 전 우주와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행복의 비결은 필요한 것을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느냐가 아니라 내가 불필요한 것으로부터 얼마만큼 자유로운가에 달려 있다"는 것이 스님의 가르침이었다.

하지만 이날 강론 내용은 명동성당 측에서 녹취하지 않아 자칫 사라질 뻔했다. 다행히 현장에 있던 이해인 수녀가 따로 녹음한 CD를 보관한 덕분에 이 책에 담길 수 있었다.

이 책의 엮은이인 현장 스님이 이해인 수녀의 CD를 복제해 강론 내용 전체를 소개할 수 있었다고 출판사 측은 설명했다. 그동안 강론 내용 일부가 소개된 적은 있으나 전문이 공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생전 붓글씨를 즐겼던 법정 스님이 한 자 한 자 정성스레 써내려간 편지를 읽는 것도 이 책의 묘미다.

"수녀님, 예수님이 당한 수난에 비한다면 오늘 우리들이 겪는 일은 조그만 모래알에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에 옛 성인들은 오늘 우리들에게 큰 위로요 희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분 안에서 위로와 희망을 누리실 줄 믿습니다."

법정 스님이 이해인 수녀에게 보낸 편지에는 이웃 종교에 대한 이해와 배려 그리고 존중의 마음이 듬뿍 묻어난다.

또 조카인 현장 스님이 출가하기 전 보낸 편지에서는 올바른 수행자가 되어 달라고 당부하는 스님의 엄격하면서도 따뜻한 마음이 묻어난다.

시대를 대표하는 선승이자 명수필가로서의 면모와 함께 소탈하면서도 인간적인 법정 스님을 만나볼 수 있다.

책읽는섬 발간/법정스님의 종교교류와 편지글 모음/현장역음/192쪽/ 1만2천800원.

"시작할때 그 마음으로" 출판기념회를 준비하고 아래와 같이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ㅡ아래ㅡ

ㅡ.일시.‥2017년 10월 20일 금요일 오후 3시 30분

ㅡ.장소.‥대원사 아실암
보성군 문덕면 죽산길 506ㅡ8
대원사 티벳박물관 뒷편 언덕
문의 ㅡ061 852 1755

ㅡ.주요 프로그램.

ㅡ.아실암 야단법석에 예지원 회원들이 기품있는 가을 찻자리를 베풀어 약차.황차.녹차.떡차.등을 대접한다.

ㅡ.정찬주 작가 축사.‥법정스님과의 인연을 말한다.

ㅡ.축하 공연.‥1.유금님선생 ,보살춤
2.박순애선생 아코디언 +정광산 통키타
3.윤민재선생 ㅡ바리톤 (시월어느 좋은 날.백학)
4.조우상선생 ㅡ팬플룻 연주
5.축시.‥이순남

ㅡ.현장스님 인사말과 "시작할때 그 마음으로" 책,싸인회 (책값1만원)

ㅡ.참가자들에게 법정스님 선묵사본 1점씩 선물

ㅡ.저녁식사제공.‥어린왕자 카레

ㅡ.멀리서 오신분은 템플스테이 1박 가능(무료)

.법정스님 인연으로 초심으로 돌아가 새롭게 삶을 꽃피우고자 하는 벗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더 보기
자동 대체 텍스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동 대체 텍스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미지: 사람 1명, 앉아 있는 중, 신발
이미지: 사람 2명
이미지: 사람 1명, 안경

 

 

관련

   

이 게시물에 덧글쓰기
스팸방지 숫자 그림
* 그림의 숫자를 입력하세요